본문 바로가기
자기 계발

돈 공부를 처음 해보다, 2020년 겨울에...

by tat tvam asi 2024. 5. 24.
반응형

 

 

사랑하는 청년부 친구들과 삶을 나누다가, 돈에 대한 철학을 성경에서 찾아보게 되었다.

 

성경에는, 재물에 관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다 기록되어 있다. 하지만 그동안 기독교 영성은 돈에 대한 관심을 곱게 보지 않는 듯하다. 그 이유를 역사적으로 거슬러 올라가 보며,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에 이르렀다.

 

물질과 물질 세상 너머의 세계가 나뉘어 있지 않다는 분명한 깨달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고 새로운 가능성에 조율하는 또 다른 한 방편으로, '돈'에 관련 책들을 살펴보았다.

 

나는 풍요를 얻기 위해 노력을 해온 사람이 결코 아니다.

 

사례비의 50% 정도를 헌금하고 난 후, 가족의 삶을 위한 생계비를 떼어놓고 나면 섬겨야 할 이웃들에게 지갑을 펼치는 것에만 마음을 두다.

 

신 15 : 11b "...궁핍한 자에게 네 손을 펼지니라" & 신 15 : 10b "...이로 말미암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하는 모든 일과 네 손이 닿는 모든 일에 네게 복을 주시리라"는 말씀을 믿기에...

 

다른 사람의 물질적 필요와 영혼구원에 지대한 관심을 갖는 것만이 목회자 아내들의 삶이라고 여겨왔다!

 

나에게 있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대가를 바라지 않고 주는 것만이, 목회자 가정의 일상이라고 다짐하며 살아왔다.

 

살아오는 동안, 주님께서 나에게 주신 물질을 다 나누었는데도, 물질의 부족함을 경험하지 않았다! 주님께서 지갑에 돈이 떨어지지 않게 하셨다는 것이다.

 

우주에서 가장 강력한 법칙이 끌어당김의 법칙이라 하던가!

 

우연을 빙자한 유인력에 의해 '돈의 속성'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고, 그 이후 자연스레 돈 공부로 내 관심과 집중의 진동이 시작되었다.

 


 

풍요를 얻는 정(道程)은 지금 내가 서 있는 곳으로부터 그리 먼 길이 아니라고 여겨진다.

 

이미 하나님께서 예비해 주신 우주의 강력한 에너지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지 그 방법에 대해 탐구하고 있다.

 

그동안 나는 돈에 대해 어떤 느낌을 갖고 있었는가...

 

조각가는 완성된 작품을 보면서 최고의 만족감을 느끼는 게 아니라, 창조 과정에서 느낀다고 한다. 작품을 조각해나가는 자체가 그에게 엄청난 기쁨을 주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나 역시 물질적으로 창조해 가는 경험을 이런 식으로 바라보련다!

 

창조 과정에서 실로 끊임없이 넘치는 기쁨을 경험해 가련다!

 

적은 노력만으로도 엄청난 보상이 돌아올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여태껏 나는 힘들게 일하고 노력하는 것이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이며 더 명예롭게 사는 길이라고 믿어왔다. 나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입증해야 한다고 생각해 왔다. 그리고 그렇게 하는 것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이라고 여겨왔다.

 

하지만...

 

나는 이미 가치 있는 존재였다!!!

 

마찬가지로, 나는 늘 풍요로운 자였다~~~

 

부(富)에 대해 내가 어떤 생각을 일으키느냐가 앞으로 내 삶의 풍요를 결정할 것이다.

 

더 많은 풍요를 향해 나의 비물리적인 에너지, 생각을 활용하기 시작했으니, 이전보다 확장된 엄청난 부(富)의 새로운 이야기가 펼쳐지게 될 것이다.

 

 

 

탈무드에 기록된 '돈'과 '성공'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 돈에 대한 정의

돈이란, 영적인 학습 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물질적 · 시간적 자유를 위한 수단이다.

 

돈은 탐욕의 수단이나 억압의 도구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돈은 놀랍게도 정의를 위한 열망과 더 나은 세계를 위한 희망에서 존재하는 것이다. 돈은 생존의 가능성을 다양화시키고 영적인 공부를 위한 학습을 위해 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부패하지 않는 것이 될 때, 진짜 돈이 되는 것이다.

 

이 세상에서 사업을 한다는 것은, 문화 ‧ 영성, 그리고 개인 책임을 향하여 모든 노력을 시험하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 속에서 사업은 우리 자신의 필요성 너머 다른 사람에게로 확장된다.

 

☆ 성공에 대한 정의

성공이란 내적 평안이다. 내적 평안은 나 자신이 될 수 있는 최선의 존재가 되기 위해 내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것을 깨닫고 내가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여기서의 최선이란 내가 몰입해면서 살아가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내가 최선을 다한다는 것을 나 스스로가 느끼고 뿌듯해하는 것이다.

 

성공이란 자기 자신이 되는 자유이다.

 

『탈무드에서 배우는 돈의 지혜』를 참고하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