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마음을 지키라"(2020. 8. 23. 청년들과 나눈 이야기)

by tat tvam asi 2024. 8. 26.
반응형

 

비대면 예배를 드리게 되면서, 사랑하는 청년들에게 영상 메시지를 띄우기 시작했다.

 

하나님이 존귀히 여기시는 그들에게 가장 먼저 전하고 싶은 것이 무엇이었을까?

 

녹음기 앞에서 자연스레 흘러나온 첫 이야기...

 

바로 '마음'에 관한 것이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3xFywFiDBo&list=UUYXKyQcr0u9vjvmXX-njmlA&index=39

 

 

사랑하는 사당중앙교회 우리 청년들, 잘 지내셨죠!

바로 이곳에서 함께 얼굴을 마주 대하고 삶을 나누며 말씀 안에서 기쁨을 함께 나누고 누려야 할 텐데, 코로나19 재확산의 어려운 상황으로 인해서 이렇게 비대면으로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네요.

 

저희가 지난 주에 이사야 선지자의 고레스 왕 예언, 또 고레스 왕의 업적 등에 대해서 함께 말씀을 나눴었죠. 그리고 또 우리 삶에 대한 이야기도 같이 나누었구요. 그러면서 이번 주에는 원래대로라면 이사야서에 나타난 그리스도 탄생 예언에 대한 말씀을 나누려고 했었는데요. 

비대면 예배를 드리게 되면서 청년들과 함께 나눌 말씀의 주제를 좀 바꿨어요. 그렇게 된 계기가, 며칠 전에 저희 교회 어떤 성도님하고 메시지를 주고받는 가운데, 코로나19가 다시 재확산되면서 그분께서 마음이 너무도 무겁고 두렵고 불안하다고 하셔서요. 메시지를 중단하고 전화 통화를 하게 되었어요.

 

그분과 쭉 이야기를 나누다가 이런 생각이 번뜩 들었어요. '아, 이번 주일에는 우리 마음 · 생각  이런 이야기를 함께 청년들하고 나누어야 되겠다' 생각을 했었어요.

 

잠언 4장 23절에,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는 말씀이 있지요. 

우리, '마음에 관한 이야기, 생각에 관한 이야기'를 함께 잠시 나눠볼게요.

 

얼굴이 아주 못생긴😂, 아니 조금 덜 생겼다고 해야 되나😊, 좀 덜 생긴 그 여자가 있었어요. 누가 봐도 예쁜 외모는 아니었어요. 그러나 그 사람에게는 다른 점이 있었어요. 그 사람은 자기를 못생겼다고 말하는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을 보면서, '아우 난 왜 이렇게 못생겼지... 정말 한심스러워! 이런 얼굴로 성공이나 하겠어? 이게 다 못생긴 부모 때문이야!'라고 생각했어요. 

반면에 또 다른 한 사람은 참 못생겼지만 거울을 볼 때마다 "넌 어쩜 이렇게 예쁘니! 넌 정말 멋져! 넌 행복해질 거고, 성공할거야!"라고 마치 자기 암시를 하듯 말했답니다.

 

여러분 이 사람의 미래가 어떻게 되었을까요? 자신을 한심스럽게 생각한 사람은 참 희한하게 점점 더 못생겨지고 자신감을 잃었을 뿐만 아니라 삶이 불행한 쪽으로 자꾸만 이어져 나갔어요. 하지만 자신을 예쁘다고 생각한 사람은 점점 자신감이 생겨나고 생기발랄해지면서 멋있어지기까지 했고 그에 따라 인상도 외모도 나아졌어요. 

인상이 좋아지니까 주변에 좋은 사람들이 하나둘씩 모여 들고 성공의 길을 가게 되었다네요. 출발할 당시에는 사람의 외부 조건 그러니까 못생긴 외모라는 조건은 같았어요. 그러나 그것을 바라보고 해석하는 내부 조건 즉 생각이 달랐죠 그 눈에 보이지 않는 차이가 10년, 20년 뒤에는 엄청난 차이로 드러난 거예요. 눈에 보이지 않는 차이 즉 생각이 그들의 미래를 결정한 거죠. 사람들은 보통 생각은 외부 사건을 보고 일으키는 반응에 불과하다고 말들을 해요. 

그러나 그다음에 일어나는 생각은 반사작용이 아니라 자발적인 과정입니다. 좀 말이 어렵네요. 무슨 말인고 하니 거울을 보고 못생겼다는 생각을 반사적으로 한 뒤에 다시 생각을 고쳐먹고 그래도 '넌 예뻐질 거야. 예뻐질 수 있어 반드시 멋있어 질 거야...' 하고 자발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는 거예요.

 

하지만 사람들은 대부분 그냥 습관에 따라서 생각하고 습관에 따라서 말하고 습관에 따라서 행동을 하죠.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진짜 원하는 걸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생각 훈련'을 할 필요가 있는 거예요. 

'무엇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것을 따라, 즉 생각하는 선택 훈련을 해보자는 거죠. 건강해지기 위해서 가볍게 달리는 것처럼 가볍게 우리 한번 생각해 봐요. 한 삼 주 됐나요? 인간의 의식은 무의식이 지배한다는 이론에 대해서 얘기했던 거요. 생각나시죠?

 

아기가 태어나서 부모의 양육을 받으며 자라잖아요. 그럴 때 누구나가 다 크고 작은 상처를 입게 마련이에요. 

상처로 인한 내면의 아픔이 각 사람의 생존 방어를 위해서 전략을 찾아내는데, 자기를 지키고 보호하려는 이러한 노력은 성격으로 발달된다고 해요. 우리 내면의 상처를 보호하기 위한 안전장치가 성격이라고 볼 수 있다는 거죠. 세상 사람들과의 관계뿐 아니라 하나님과의 연결을 잃어가는 많은 이들이 어떻게 생명의 근원인 마음을 지킬 수 있을까요? 

이 마음을 지키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게, 하나님의 말씀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 말씀인 것 같아요. 왜냐하면, 항상 기뻐한다는 것 즉 중요한 것은 나의 기분이 좋고 더 나은 이야기를 하겠다는 나의 의도인 거예요. 그렇다면 살면서 중요한 게 뭘까요? 가장 중대한 게 생각하는 일이겠죠. 

성공도 나의 부유함도 이 모든 것들이 우리의 생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거, 우리 사랑하는 사당중앙교회 우리 청년들 지난 번에 16초 17초 원칙이 있다는 거, 기억나세요. 

17초 원칙이라는 게 뭐냐 하면 어떤 생각을 내가 계속적으로 17초 동안 지속하게 되면 그것이 비슷한 생각들을 자꾸 끌어들여서 그 생각처럼 내 생각이 내 마음을 좌지우지하게 되고 내가 만약에 17초 동안 기쁜 생각을 한다면, 나는 기쁜 현실을 지금 이 순간 살게 되는 거고, 내가 너무 힘들고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 차서 그 17초 동안 부정적인 생각을 한다면, 부정적인 세계 속에 내가 지금 이 시점을 살고 있다는 거예요. 여러분 우리 만나서 얼굴을 대면하기까지 우리 이 훈련을 먼저 제 일착으로 한번 해봐요. 

어떤 생각이 막 날 때, '이 생각은 내가 키우고 싶은 생각인가? 내가 지금 하고자 하는 이 생각, 내 머릿속에 떠오르는 이 생각은 지금 나에게 굉장히 도움이 되는 생각인가?' 이것을 우리가 생각해 보자는 거예요. 그러면 그것을 털어내는 훈련 또한, 만약에 그것이 긍정적인 생각이라면 긍정적인 생각을 16초 동안 지속적으로 하는 훈련을 통해서 내 마음이 기쁨으로 가기도 하고 내 마음이 어두움으로 가기도 한다는 거예요.

 

사랑하는 우리 청년들! '저는 어떻게 항상 기뻐할 수 있을까?' 이게 참 의문이었거든요. 

그런데 이건 하나님께서 믿는 우리에게 명령으로 주셨다기 보다, 우리의 삶을 아름답게 영위해 나가기 위한 우리의 훈련의 과정으로 쓰라고 주신 것이란 걸 알게 됐어요.

 

이번 주 우리의 마음을 지키기 위해서 우리의 생각을 지키는 한 주간 됐으면 좋겠습니다. 사랑하는 우리 사당중앙교회 청년들 깊이 사랑하고 또 사랑하며 더욱 사랑합니다. 만날 때까지 건강하세요.☜ 

 

 

마음은 '창조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환갑 가까이 살아오면서 얻게 된 깨달음은, '삶의 모든 경험과 상황과 환경은 마음가짐의 결과라는 것이다...

 

삶은 외부에서 먼저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외부에 나타나는 현상은 내부에 존재했던 것이다. 내부로부터 드러나는 것이 바로 삶이라는 것!

 

그런데 이 마음가짐은 우리의 생각에 의존한다. 생각...

 

사람들은 대부분 습관을 따라 생각하고, 습관을 따라 말하고 습관을 따라 행동한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지 않을까?

 

'무얼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알지 못해서...

 

이것을 청년들과 나누고 싶다.

 

앞으로, 청년들이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또 어떻게 생각을 제어할 수 있는지를 함께 배워나가고 싶다.

 

삶의 방향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달려 있으니까 말이다.

 

 

생각 훈련의 한 방편으로, 걷기를 시작했다.

 

걸으며 생각한다...

 

'바꾸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변화되었으면 하는 것은 무엇인가...'

 

'정확히 무엇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싶은가...'

 

 

시간을 내어 걸으며...

 

말씀을 묵상한다...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데살로니가전서 516-18

 

 

 

상상한다...

 

바라고 원하는 모습이 현실이 되었을 때, 어떤 느낌일지를...

 

즐겁다!

 

가슴이 뛴다~

 

 

인간이 스스로 변화하고, 개선하고, 재창조하고, 환경을 바꾸고,
운명을 다스릴 수 있음은,
올바른 생각을 건설적으로 행할 때 생기는 힘을 온전히 깨우친 사람들이 한결같이 내린 결론이다.
라슨(Larse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