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니다
요 1:19-28
사도 요한은 오늘 본문부터 본격적으로 예수님에 관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예수님을 소개하기 앞서 사도 요한은 먼저 세례 요한을 소개합니다.
요 1:19 /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어 네가 누구냐 물을 때에 요한의 증언이 이러하니라
사도 요한이 세례 요한을 소개할 때 부모가 누구인지 어떻게 태어났는지, 그가 어디서 지냈으며, 외적인 모습은 어떠했는지, 백성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선포했는지, 어떤 것도 언급하지 않습니다. 사도 요한은 세례 요한에 대하여 말하며 예수님을 증언하러 온 자라 언급합니다. 세례 요한은 증언하기 위해 보내심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예루살렘에 있는 유대인들이 제사장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냅니다.
우리가 두 가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나는 보낸 사람이고, 또 하나는 보낸 장소입니다.
먼저, 보낸 사람은 유대인들입니다. 오늘 본문에서도 유대 지도자를 가리키는 표현으로 사용되었고, 많은 경우에 부정적인 의미로 예수님을 대적했던 유대 지도자들을 말할 때 사용됩니다. 다음으로, 보낸 장소는 예루살렘입니다. 이스라엘의 중심, 예루살렘에서 변두리에 벌어지는 일을 조사하기 위해 사람을 보낸 것입니다. 중앙정부 관리들을 파견한 것 같습니다. 지금 요한이 있는 곳은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입니다(1:28).
지금 세례 요한이 서 있는 곳은 베다니로 예루살렘에서 종교 지도자라 할 수 있는 바리새인들이 멀리 요단강 건너 북쪽에 있는 베다니에서 세례를 베풀고 있던 요한에게 성전 관료라고 할 수 있는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조직해서 보냈습니다. 그 이유는 세례 요한이 백성들로부터 선지자로 인정을 받으며 그를 따르는 무리가 생겨나고 있기에 유대 지도자들은 그의 정체를 알고자 했습니다. 그들에게 위협이 될 수 있기에 요한이 무슨 목적으로 무슨 자격으로 이런 일을 하고 있는지 심문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세례 요한에게 묻습니다. “네가 누구냐” 그러자 세례 요한이 답변합니다.
첫째로,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다
요 1:20 / 요한이 드러내어 말하고 숨기지 아니하니 드러내어 하는 말이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한대
요한은 오해의 여지를 두지 않습니다. 분명하게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리스도는 헬라어이고 히브리어로는 메시아입니다. 신구약 중간기에는 오실 메시아에 대한 소망과 기대가 컸습니다. 하나님께 기름부음을 받은 자, 메시아를 통해서 이스라엘은 구원함을 받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은 그리스도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요한은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서 잘못된 기대나 관심을 가지지 않도록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부인합니다. 사람들의 인기를 얻거나 이득을 취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다만,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 즉 세례를 베풀고, 겸손하고 충성스럽게 오실 예수님을 증언합니다.
요 1:21 / 또 묻되 그러면 누구냐 네가 엘리야냐 이르되 나는 아니라 또 묻되 네가 그 선지자냐 대답하되 아니라
당시 유대인들은 메시아뿐 아니라 엘리야가 오는 것을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죽지 않고 회오리바람을 타고 하늘로 올라간 엘리야는 여호와의 날이 이르기 전에 다시 올 것이라고 예언되었습니다(말 4:5). 엘리야가 와서 기적들을 행하며 메시아를 소개하리라고 기대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이들은 세례 요한을 가리켜 그리스도가 아니라면, 그러면 엘리야인가? 하고 물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요한은 자신이 엘리야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세례 요한을 엘리야라고 비유로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마11:14; 17:12; 막9:13). 그런데 요한복음에서 요한은 자신이 엘리야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 당시 사람들은 엘리야가 불병거를 타고 하늘에서 내려올 거라고 기대했습니다. 요한은 그들이 잘못된 기대를 하지 않도록 자신이 엘리야가 아니라고 말한 것입니다. 이처럼, 요한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충성했던 자입니다.
셋째로, 나는 선지자가 아니다
요 1:21 / 또 묻되 그러면 누구냐 네가 엘리야냐 이르되 나는 아니라 또 묻되 네가 그 선지자냐 대답하되 아니라
하나님께서 모세와 같은 선지자를 보내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신 18:15). 그래서 그 선지자에 대한 질문과 기다림이 계속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한 기다림은 메시아에 대한 기다림과 겹쳐지기도 했고, 엘리야처럼 메시아를 앞서 오는 인물로 이해되어 메시아와 구분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조사단이 와서 세례 요한에게 했던 질문마다 아니라는 대답을 듣게 됩니다. 그래서 보다 근본적인 질문을 합니다.
요 1:22 / 또 말하되 누구냐 우리를 보낸 이들에게 대답하게 하라 너는 네게 대하여 무엇이라 하느냐
당신은 자신에 대해서 누구라고 말합니까? 사람이 자기 자신에게 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질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누구라고 생각하는지 참 중요한 질문입니다.
요 1:23 / 이르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라 하니라
이 때 세례 요한은 자신의 정체성을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즉 세례 요한은 자신을 가리켜 나는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라 말합니다. 이처럼 세례 요한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하여 사람들을 예수님께로 인도하는 하나의 소리일 뿐이라 말합니다. 요한은 자신을 가리켜 나는 소식을 전하는 증인이요, 전령이요, 외치는 소리라 말합니다.
즉 세례 요한은 그리스도를 증언하는 하나의 소리 즉 증인이요, 전령이라는 것입니다.
세례 요한은 자신이 하나님이 쓰시는 도구에 지나지 않는 다는 것을 잘 알았기에 자신을 드러내거나 높이려 하지 않았습니다. 오직 영광을 받으실 분은 예수님이라는 것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그러자 유대인들은 세례 요한에게 또다시 질문합니다.
요 1:25 / 또 물어 이르되 네가 만일 그리스도도 아니요 엘리야도 아니요 그 선지자도 아닐진대 어찌하여 세례를 베푸느냐
당시에는 부정한 이방인들이 유대교로 개종할 때 세례를 받음으로 예식으로 정결하게 됩니다. 그런데 세례 요한은 지금 유대인들에게 회개의 세례를 베풀고 있습니다. 이 일은 하나님이 선택하신 거룩한 백성인 유대인의 신분을 무시하는 것이라 본 것입니다. 그래서 무슨 권위를 이런 일을 하느냐 세례 요한이 하는 일에 문제를 제기합니다.
이 질문에 대해서 요한은 직접적인 대답 보다는 유대인들이 알지 못하는 한 사람, “내 뒤에 오시는 분” 그분이 얼마나 위대하신지를 소개합니다.
요 1:26 / 요한이 대답하되 나는 물로 세례를 베풀거니와 너희 가운데 너희가 알지 못하는 한 사람이 섰으니
요한이 그분과 자신을 비교했을 때 자신은 그분의 신발 끈을 푸는 일할 만큼의 자격도 없다고 말합니다. 그분과 비교하면, 나는 부족한 자이고 그분은 위대하신 분이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세례 요한의 겸손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요 1:27-28 / 곧 내 뒤에 오시는 그이라 나는 그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하더라
이 일은 요한이 세례 베풀던 곳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에서 일어난 일이니라
지금 우리는 신발 끈 푸는 일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 있지만, 당시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학자들 중에는 신발 끈 푸는 일은 종에게도 시키지 않는 일로 그만큼 비천한 일이라 말합니다. 그런데 그런 비천한 일조차도 요한은 과분할 따름이라 말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요한이 예수님을 얼마나 위대하신 분으로 생각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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