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

예수님의 치유 사역, 요 20:30-31, 금요 심야 기도회 설교

by tat tvam asi 2024. 9. 21.
반응형

 

예수님의 치유 사역

요 20:30-31

 

1) 예수님께서 치유 사역을 행하신 이유

 

예수님께서는 성경에 기록된 일보다 훨씬 많은 기사와 표적을 행하셨습니다.

그렇게 하신 이유는 오직 예수님만을 통하여 하나님나라로 들어갈 수 있으며, 당신의 말씀이 참 진리임을 보여 주시기 위해서였습니다.

 

요 20:30-31 /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여러분이 치유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질병과 고통에는 하나님의 특별한 뜻이 있지 않습니다. 만약 있다면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분명히 말씀하실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이 땅에 사는 동안 온전한 삶을 살기를 원하십니다. 모든 질병과 고난 그리고 마음의 상처와 저주는 인간이 지은 직·간접적인 죄 때문입니다. 따라서 예수님께서 이 모든 짐을 당신께서 짊어지시고, 우리로 하여금 이 땅에서 주의 뜻을 온전히 드러내는 삶을 살기를 원하십니다.

 

살전 5:23 /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의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또한 예수님께서는 그러한 치유 사역을 당신만이 하실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제자들을 통해서 또한 믿는 자를 통해서도 계속적으로 행해지기를 원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알리고 증인의 삶을 살게 함으로, 믿지 않는 자들이 하나님나라로 인도 하시기를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요 14:12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내가 하는 일을 그도 할 것이요 또한 그보다 큰일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하나님께서는 우선 나 자신부터 치유를 통해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기 원하시며, 치유함을 경험한 내가 치유자로 서기를 원하십니다.

 

2) 예수님의 신유사역은 하나님 나라가 임하였음을 보여 주는 증표입니다.

 

예수님의 치유 사역은 단순한 기적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연약함과 병을 친히 짊어지셨습니다. 예수님은 병든 자들을 고치시며, 그들의 영혼과 육체를 회복시키셨습니다. 이는 구약 성경 이사야서의 예언을 성취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치유 사역이 하나님의 계획 속에서 이루어졌음을 나타냅니다.

 

 8:16-17 / 저물매 사람들이 귀신들린 자를 많이 데리고 예수께 오거늘 예수께서 말씀으로 귀신들을 쫓아내시고 병든 자들을 다 고치시니 이는 선지자 이사야로 하신 말씀에 우리의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

 

이처럼 치유는 하나님 나라의 임재와 권능의 표시입니다. 예수님께서 베푸신 치유의 기적들은 세상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였음을 보여주는 증거이자 표시입니다.

마 12:28 /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3) 예수님의 신유사역의 핵심

 

예수님의 치유 사역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믿음에 관한 것이고, 두 번째는 믿음에 따른 행동에 관한 것입니다.

 

먼저 예수님 앞으로 나오는 사람에게 믿음을 가지도록 요구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예수앞에 나오는 사람이 반드시 나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그 사람을 대하셨습니다. 또한 치유를 받으러 나온 자가, 자신이 나을 것이라는 믿음과 아울러 그 믿음에 따른 행동을 하기 원하셨습니다.

 

① 예수님 앞으로 나온 사람이 믿음을 갖기 원하셨습니다.

 

마 9:27-28 / 예수께서 거기에서 떠나가실새 두 맹인이 따라오며 소리 질러 이르되 다윗의 자손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더니

예수께서 집에 들어가시매 맹인들이 그에게 나아오거늘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능히 이 일 할 줄을 믿느냐 대답하되

 

 9:29 / 주여 그러하오이다 하니 이에 예수께서 그들의 눈을 만지시며 이르시되 너희 믿음대로 되라 하시니  

 

② 믿음에 따른 행동을 하기 원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예수 앞에 나온 자들이 믿음을 가졌을 때에는 그에 따른 행동을 하기 원하셨습니다.

 

베데스다 못에 있던 삼십 팔 년 된 병자에게 말씀하신 것을 보면 알 수 있지요.

 

 5:8 / 예수께서 이르시되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시니  

 

일어나 자기가 누웠던 자리를 들고서 걸어가라 하시는 겁니다. 

 

예수님의 치유사역을 잘 살펴보면, 예수님께서는 병명과 그 질병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별로 관심을 두지 않으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예수님 앞으로 나온 자들이 믿음을 가졌을 때, 그 질병이 이미 치유된 것으로 아시고 그에 따른 행동을 하도록 하셨습니다. 베다니의 죽은 나사로를 살리신 예수님을 생각해 봅시다. 예수님께서 베다니에 오셔서 죽은 지 나흘이 된 나사로가 있는 굴로 가셨을 때, 예수님께서는 마르다에게 나를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요 11:41-42 / 돌을 옮겨 놓으니 예수께서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 이르시되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항상 내 말을 들으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그러나 이 말씀 하옵는 것은 둘러선 무리를 위함이니

 

11:43-44 / 곧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그들로 믿게 하려 함이니이다 이 말씀을 하시고 큰 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 부르시니

죽은 자가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그 얼굴은 수건에 싸였더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 하시니라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죽은 나사로를 살려 주시도록 기도하였습니다. 그리고 아버지께서 이미 그 기도에 응답하셨다는 것을 믿으셨습니다. 다른 말로 어떤 행동을 명령하기 전에 이미 그 일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믿으셨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 믿음 위에서 죽은 나사로가 있는 굴 앞에서 “나사로야 나오라!” 부르셨고, 그 때 죽은 나사로가 살아나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왔습니다.

 

예수님의 신유사역에서 우리가 깨달아야하는 중요한 사실은 1) 치유 받기 원하는 자는 반드시 예수님 앞으로 나와야 하며, 2) 그분이 치유하실 것을 믿어야 하며, 3) 그리고 믿음대로 행동할 때 기적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당신 앞으로 나온 사람의 믿음을 보시고 아버지께 기도하십니다. 그리고 기도할 때 아버지께서 이미 응답하신 것을 믿으시고, 행동하십니다. 어떤 질병이냐에 상관없이, 예수님께서 치유하실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그분 앞으로 나온 자는 다 치유되었습니다.

 

오늘 우리 안에 계신 성령님을 의지하여 기도하기 원합니다. 이때 성령님은 우리를 예수님 앞으로 인도하여 주십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오늘 우리의 질병을 치유하시고, 고통을 없애시며, 묶임으로부터 풀려나 자유케 한다는 것을 믿고 나아가기를 축원합니다.

반응형